웹앱은 웹코드를 이용하여 앱을 만드는 방법입니다. 

이번 시간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하여 웹앱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간단히 테스트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.

주의사항

운영체제 계정명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으면 진행시 문제가 발생합니다.

새로운 계정을 생성 후 진행하는걸 추천합니다.


사전준비
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(참고링크)


1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생성하기

 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(설치 후 첫 화면) 후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클릭


- Empty Activity 클릭 후 Next 클릭


 - 프로젝트 항목들을 입력 후 Finish 클릭

Name : 앱 이름

Package name : 패키지명

Save location : 저장 위치

Laguage : 언어로 Java 선택


2. 웹앱을 위한 소스코드 수정 및 html 파일 추가

 - app 폴더 > java 폴더 > 패키지명 폴더 > MainActivity 클릭


 - 기존 코드를 다음 코드로 수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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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 com.example.myapplication;
 
import 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 
import android.os.Bundle;
import android.webkit.WebChromeClient;
import android.webkit.WebSettings;
import android.webkit.WebView;
import android.webkit.WebViewClient;
import android.widget.LinearLayout;
 
public class MainActivity extends AppCompatActivity {
 
    WebView web;
    @Override
    protected void onCreate(Bundle savedInstanceState) {
        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        LinearLayout layout = new LinearLayout(this);
        layout.setOrientation(LinearLayout.VERTICAL);
        web = new WebView(this);
        WebSettings webSettings = web.getSettings();
        webSettings.setJavaScriptEnabled(true);
        webSettings.setUseWideViewPort(true);
        webSettings.setBuiltInZoomControls(false);
        webSettings.setAllowUniversalAccessFromFileURLs(true);
        webSettings.setJavaScriptCanOpenWindowsAutomatically(true);
        webSettings.setSupportMultipleWindows(true);
        webSettings.setSaveFormData(false);
        webSettings.setSavePassword(false);
        webSettings.setLayoutAlgorithm(WebSettings.LayoutAlgorithm.SINGLE_COLUMN);
        web.setWebChromeClient(new WebChromeClient());
        web.setWebViewClient(new WebViewClient());
        web.loadUrl("file:///android_asset/index.html");
        layout.addView(web);
        setContentView(layout);
    }
}
 
cs


 - 메뉴에서 File > New > Folder > Assets Folder 클릭


 - Finish 클릭


 - assets 폴더 우클릭 > New > File 클릭 후 index.html 입력

 - index.html에 테스트 코드 입력 : 기본 html로 작성된 코드를 입력합니다.

샘플 다운로드 : index.html


3. 에뮬레이터 설치

 - 메뉴 Tools > SDK Manager 클릭


 - Android SDK > SDK Tools > Intel x86 Emulator Accelerator (HAXM installer) 체크 후 OK 클릭


- 에뮬레이터가 사용할 RAM 크기를 설정. 보통 Recommended로 할당하면 됩니다.


4. 가상 장치 생성

 - 메뉴 Tools > AVD Manager 클릭


 - Create Virtual Device.. 클릭


 - 가상 장치 종류 선택(원하는 장치가 있으면 선택하면 됩니다.) Phone > Pixel 2 선택


 - Pie 옆에 Download 클릭(아래 이미지에는 미리 설치되어 있어 Download 버튼이 안보입니다.)


 - 가상 장치 이름(AVD Name) 설정 후 Finish 클릭


5. 테스트

 - 메뉴 Run > Run 'app' 클릭


 - 실행 결과 화면


이상으로 웹앱 프로젝트 생성 및 테스트 과정을 살펴봤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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